홍콩發 비트코인 ETF, 새로운 강자 등장하나?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비트코인 ETF와 관련된 흥미로운 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급등을 이끌었던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승인에 이어, 이번에는 홍콩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시아 최초의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홍콩發 비트코인 ETF, 새로운 강자 등장하나?
홍콩發 비트코인 ETF, 새로운 강자 등장하나?

1. 홍콩, 아시아 최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임박

로이터통신과 텐센트재경 등 외신에 따르면,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이달 중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중국 본토와 홍콩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최소 4곳이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며, 15일경 첫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아시아에서는 최초의 비트코인 현물 ETF 사례가 될 전망인데요, 코로나19 팬데믹과 중국 경기침체 등으로 타격을 입었던 홍콩이 글로벌 금융허브로서의 지위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2. 중국 투자자들의 시장 복귀 기대감 ↑

홍콩의 이번 조치가 주목받는 이유는 중국 투자자들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2021년부터 자국 내 암호화폐 거래와 채굴을 전면 금지하고 있죠. 그러나 중국 투자자들이 홍콩 ETF를 통해 비트코인 투자에 나설 수 있게 된다면, 시장에 상당한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당시 중국의 암호화폐 금지 조치로 인해 시장에서 중국 자금이 대거 이탈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한 바 있습니다. 반대로 이번 ETF 승인을 계기로 중국 자금이 다시 유입된다면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죠.

중국투자 ETF 관련글

3. 중국 당국의 태도 변화 가능성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홍콩발 ETF를 묵인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애널리스트 노엘 애치슨은 "중국도 자국민들이 금 등 실물자산으로 투자를 다각화하고, 미국 경제와 무관한 자산을 선호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ETF 투자에 제동을 걸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물론 중국발 자금이 얼마나 유입될지, 그것이 비트코인 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과거와 달리 중국 당국의 태도 변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미국에 이어 홍콩까지 비트코인 현물 ETF 도입이 가시화되면서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암호화폐 투자가 제한됐던 중국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에도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규제 당국의 최종 승인 여부와 시점, 중국 당국의 태도 등 변수가 남아있는 만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겠죠. 주린이 여러분도 관련 뉴스를 꾸준히 체크하시면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트코인 ETF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