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XS ETF - 반도체 시장에 대한 역방향 레버리지 투자 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도체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강력한 투자 수단인 SOXS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기적으로 반도체 업종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SOXS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SOXS ETF - 반도체 시장에 대한 역방향 레버리지 투자 기회
SOXS ETF - 반도체 시장에 대한 역방향 레버리지 투자 기회

 

SOXS ETF 개요

SOXS는 반도체 지수인 PHLX Semiconductor Index의 일간 수익률에 -3배 레버리지를 적용한 ETF입니다.

즉, 반도체 지수가 1% 하락하면 SOXS는 3% 상승하는 구조죠.

이처럼 역방향 ETF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내려갈 때 수익을 낼 수 있어 하락장에서 유용합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ETF는 변동성이 크고 장기 보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OXS의 레버리지는 매일 리셋되어, 복리 효과로 장기적인 수익률은 3배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SOXS는 단기적인 하락 랠리에 승부수를 띄우는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어울리는 상품입니다.

 

반도체 업황 전망

2024년 현재 반도체 산업은 공급 과잉과 수요 둔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PC, 모바일 기기 등의 수요가 둔화되면서 반도체 재고가 쌓이고 있는 상황이죠.

여기에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 대외 변수까지 겹치면서 반도체 업황 회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24년 세계 반도체 매출은 작년 대비 7% 감소한 5,598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부문은 D램과 낸드 가격 하락으로 두 자릿수 매출 감소가 예상됩니다.

비메모리 부문도 전년比 4% 역성장이 전망되고 있죠.

 

이러한 업황 부진은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과잉 설비투자가 수요 침체와 맞물리면서 재고가 높은 수준에 형성돼 있기 때문입니다.

공급사들의 감산과 수요 회복에는 일정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따라서 단기적으로 반도체주들의 주가는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XS 성과 분석

SOXS의 최근 성과는 반도체 업황 전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 1개월 수익률: -18.67%
  • 3개월 수익률: -42.56%
  • 연초 이후 수익률: -44.23%
  • 1년 수익률: -80.69%

이처럼 단기적으로는 SOXS가 상당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역방향 ETF 특성상 기초지수의 하락폭이 클수록 SOXS의 수익률은 더 커지게 되죠.

지난 1년 동안에는 반도체 업황 악화에 따른 PHLX 지수 하락 덕분에 SOXS가 8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보면 SOXS는 손실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3년(-67.60%), 5년(-79.09%) 성과는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죠.

이는 장기적으로 반도체 업종이 성장해 왔고, SOXS의 일간 복리 효과로 인한 손실이 누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SOXS가 단기적인 매매에는 유용하지만,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레버리지와 일간 리셋 효과로 인해 장기 수익률이 기초지수의 정확히 -3배와 같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반도체 업황 반등이 예상된다면 적절한 시점에 SOXS 매도가 필요할 것 같네요.

 

SOXS 리스크 관리

SOXS 투자에는 몇 가지 리스크 요인이 존재합니다

우선 레버리지로 인한 변동성 확대입니다.

-3배 레버리지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기초지수 변화를 3배로 증폭시킵니다.

만약 반도체 업황이 예상보다 빨리 회복된다면 SOXS 투자자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둘째는 일간 리셋에 따른 복리 효과입니다.

레버리지가 일 단위로 리셋되기에, 변동성이 큰 기간에는 장기 성과가 기초지수 수익률의 레버리지 배수와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복리 효과로 인해 장기 투자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거래비용 이슈입니다.

SOXS의 운용보수는 연 1.03%로 일반 ETF 대비 높은 편입니다. 잦은 매매에 따른 수수료까지 고려하면 비용 부담이 만만찮습니다.

따라서 SOXS 투자 시에는 위험 요인을 감내할 수 있는지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 기간을 단기로 제한하고,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하겠죠.

아울러 투자 규모를 과도하게 늘리기 보다는 전체 포트폴리오 내에서 적정 비중을 유지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반도체 업황 하락에 베팅하는 SOXS ETF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SOXS는 공격적인 투자자가 단기 수익을 노릴 수 있는 강력한 투자 수단입니다.

다만 레버리지와 일간 리셋에 따른 변동성, 복리 효과 등의 리스크 요인도 간과해서는 안되겠죠.

 

읽어주신 여러분도 반도체 시장의 향방에 주목하면서, SOXS와 같은 역방향 ETF를 투자 전략에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단, 투자에 앞서 자신의 위험 성향과 투자 능력을 반드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투자 기회 포착하시고,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XS
#반도체ETF
#레버리지ETF
#반도체주식
#공격적투자
#단기투자
#고위험고수익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