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검색 차단, 주가, 저작권, 호재, 악재, 수익률, 배당금, 변동성은?

안녕하세요 주린이 투자자 여러분! 오늘은 우리 모두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은 빅테크 기업 구글과 언론사의 갈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최근 구글이 캘리포니아 지역 뉴스 사이트 링크를 삭제하기로 한 사태 말이죠.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구글 뉴스검색 차단
악재 발생?
구글 뉴스검색 차단 악재 발생?

구글, 언론사에 '저작권료' 내라는 법안에 반발해 뉴스 검색 차단

사건의 발단은 지난 3월 발의된 '캘리포니아 저널리즘 보호법(CJPA)'에 있습니다. 이 법안은 구글,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이 자사 플랫폼에 뉴스 콘텐츠를 게재할 때 해당 언론사에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에 구글은 지난 금요일, 법안에 대한 반발로 캘리포니아 뉴스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삭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법안이 서비스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하기 위한 "테스트"라는 게 구글의 설명이지만, 사실상 언론사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언론사 "생존권 위협"vs 구글 "과도한 부담"...평행선 달리는 입장

이런 구글의 대응에 법안 지지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법안 공동발의자인 마이크 맥과이어 상원의원은 이를 "협박"이자 "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했죠. 전통 매체의 몰락으로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이 법안은 콘텐츠 사용료를 통해 언론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려는 취지라고 합니다. 실제로 법안의 다른 공동발의자 버피 윅스 의원은 "지역 언론사의 콘텐츠로 플랫폼을 풍성하게 만들면서도 정당한 대가는 지불하지 않는 건 부당하다"며 입법 취지를 설명한 바 있습니다. 반면 구글은 이 법안이 기업에 과도한 부담과 불확실성을 안길 것이라며 강력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자퍼 자디 구글 글로벌 뉴스 파트너십 부사장은 "CJPA가 만드는 무제한적 금전적 부담은 어떤 기업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죠.

호주·캐나다에 이어 미국까지...세계적 논란으로 번지나

사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 뉴스 생산자와 유통 플랫폼 간의 수익 배분을 둘러싼 근본적 갈등입니다. 이미 호주와 캐나다에서도 비슷한 법안을 두고 구글과 언론사의 힘겨루기가 빚어졌었죠. 2021년 호주에서는 뉴스 콘텐츠 사용료 지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발의되자, 구글이 "현행 법안이 통과되면 호주에서 검색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습니다. 결국 자발적 상업 계약을 통해 봉합됐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기술과 저널리즘의 공존을 위한 대화와 합의가 시급한 때

디지털 혁명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동시에 많은 과제도 남겼습니다. 빅테크 기업의 영향력이 과도해지면서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것도 그 중 하나인데요. 물론 언론사의 요구대로 일방적으로 사용료를 강제하는 건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비용과 책임을 콘텐츠 생산자에게 전가해서도 안 될 일이죠. 양측이 Win-Win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익 배분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진지한 대화와 타협이 필수불가결합니다. 기술과 저널리즘이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새로운 미디어 질서를 모색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해 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균형 잡힌 해법을 찾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독자 여러분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구글과 언론사의 갈등을 풀 키워드는 무엇일지 함께 고민해 보시죠.

 

주린이 투자자 여러분, 다음에는 또 어떤 흥미로운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