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 오늘은 미국 달러 표시 고수익 회사채에 투자할 수 있는 iShares의 HYG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YG ETF 개요
HYG는 iShares에서 2007년 4월에 출시한 ETF로, 마킷 iBoxx USD Liquid High Yield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 지수는 미국 달러로 표시된 유동성 높은 고수익 회사채 시장을 대표하는 벤치마크라고 할 수 있죠. 현재 HYG의 순자산은 약 143억 달러에 이릅니다.
2. 장점
HYG의 가장 큰 매력은 단일 ETF로 광범위한 미국 고수익 회사채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높은 이자 수익을 통해 인컴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이 될 수 있죠.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제고를 위해 활용해 볼 만합니다.
3. 구성과 위험
HYG는 대부분 미국 기업들이 발행한 회사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S&P 기준 B~BB 등급의 채권에 투자하고 있어 투자적격등급 대비 높은 금리를 제공하지만 그만큼 부도 위험도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고수익률을 좇기 전에 펀드가 안고 있는 리스크를 충분히 인지하고 감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부도 사태로 인해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죠.
4. 수수료와 성과
HYG의 총 보수(Expense Ratio)는 0.49%로 동종 ETF 평균인 0.50%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액티브 펀드 대비하면 낮은 편이지만 패시브 ETF로서는 다소 높은 느낌이 있네요.
성과 면에서 HYG는 카테고리 평균을 웃도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개월 수익률 1.54%, 1년 수익률 9.54%로 견조한 성적을 기록 중이에요. 다만 변동성이 다소 높아 단기 변동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투자자 적합성
HYG는 어떤 투자자에게 어울릴까요? 우선 인컴 수익률 제고를 원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적격 회사채 ETF 대비 훨씬 높은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니까요.
다만 변동성과 부도 위험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장기 투자 관점을 가지고 위험 자산 비중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단기 시세 변동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iShares의 HYG ETF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고수익 회사채라는 매력적인 자산군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지만, 그에 수반되는 리스크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상품이었죠.
투자에 있어 은탄환은 없습니다. 항상 리스크와 리턴은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있기 마련인데요. HYG 투자를 고민 중이시라면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투자 성향과 위험 허용도에 맞는 현명한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