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요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보잉과 ETF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려고 해요. 우리 모두 알다시피 보잉은 737 맥스 여파로 몸살을 앓고 있죠. 그런데 최근 CEO 교체 소식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관련 ETF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도대체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자, 그럼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할게요!
737 맥스 문제 해결 못 한 보잉 CEO, 연말 물러난대요!
그동안 보잉의 737 맥스 품질 문제가 끊이질 않았죠. 급기야 데이브 칼훈 CEO가 연말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해요. 무려 4년 만에 쫓겨나는 셈이에요. 보잉 주가는 이 소식에 화들짝 1.4%나 뛰었어요! 200개가 넘는 ETF에 담겨 있는 보잉, 과연 ETF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단일주보다는 ETF? 분산투자가 키포인트!
사실 ETF 투자자들은 보잉 사태에도 크게 주눅 들지 않는 모습이에요. 비결은 바로 '분산투자'에 있죠. 한 바구니에 계란을 다 담지 않는다는 거 아시죠?
etf.com에 따르면 ETF 특성상 보잉 한 종목이 수익률 전체를 휘둘러대긴 어려워요. 물론 종목 수가 적거나 보잉처럼 특정 기업 비중이 큰 ETF도 있어요. 대표적으로 iShares U.S. Aerospace & Defense ETF(ITA)나 DFEN(Direxion Daily Aeropace & Defense Bull 3X Shares)이 있죠. 하지만 이마저도 다른 우량주들이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고 있다고 해요.
장기적으로 본다면? ETF도 보잉發 리스크 피하기 어려워
그렇다고 ETF가 완전 무풍지대는 아니에요. 보잉 주가는 연초 이후 25%나 급락했거든요. S&P500이 10% 오른 것과 대조되죠. 장기적으로 보면 ETF 성과에도 먹구름이 드리운 상황이에요. 실제 ITA는 1월부터 1억8천5백만 달러가 유출됐어요. 투자자들이 보잉發 악재를 피해 발을 빼고 있다는 뜻이죠.
물론 그 정도로 ITA가 흔들리진 않았어요. 왜냐면 애초에 분산투자 덕분에 보잉 비중이 그리 높지 않거든요. 자, 그래서 전 뭐라고 했죠? 바로 ETF 투자의 묘미가 바로 '리스크 분산'에 있다고요!
급한 불 껐지만, 품질 문제는 여전히 뇌옥…
CEO 사임으로 급한 불은 껐지만, 보잉의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어요. 잊지 마세요, 737 맥스는 아직 하늘을 날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연초에는 비행기 문짝이 떨어져 나가는 황당한 사고도 있었죠. 그야말로 신뢰를 걸고 넘어질 노릇이에요.
결국 미국 FAA가 칼을 빼 들었죠. 지난 1월 737 맥스 생산 중단을 지시한 거예요. 보잉으로선 악몽 그 자체겠죠. CNBC와의 인터뷰에서 칼훈 CEO는 "자진사임"이라고 강조했지만, 뒤에 숨은 사정이 궁금해지네요.
품질은 물음표지만, 리더십 교체는 긍정적 신호
그럼에도 투자자들은 CEO 교체를 긍정적으로 보는 눈치예요. 737 맥스 문제로 잃어버린 신뢰, 새로운 수장이 되찾아 줄 거란 기대감이 반영된 게 아닐까 싶어요.
물론 당분간 주가는 출렁일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ETF 내에서 다른 우량주들과 함께 균형을 이룬다면,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럼 ETF 투자자라면 뭘 챙겨야 할까요?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해요. 특정 종목 비중이 높은 ETF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고요. 반면 우량 종목을 골고루 담은 ETF라면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겠죠.
위기의 보잉, 그 여파로 요동치는 항공우주 ETF! 여러분, 정답은 없어요. 종목과 ETF의 펀더멘털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그리고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종목을 선별하고 투자 비중을 조절하는 거죠. 멋진 투자 되시길 응원할게요!